default_setNet1_2

[신간] 놀이와 교육의 메타의미

기사승인 2021.08.03  18:42:52

공유
default_news_ad1
   

 좋은땅 출판사가 ‘놀이와 교육의 메타의미’를 펴냈다.

 
놀이와 교육은 흔히 아이들이 놀면서 배워야 한다고 한다. 유아 교육의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놀이와 교육의 그 중간 놀이를 하면서 배울 수 있고, 교육하면서 놀 수 있는 그런 이상적인 환경은 이상일 뿐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을 것이다.
 
15년간 현장에서 유아를 교육한 저자는 지금의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놀이에 대한 의문을 품고 어떻게 ‘놀이’와 ‘교육’을 병행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연구했다.
 
저자는 교육에 있어 중요한 것은 놀이에 대한 중심화의 문제가 아니라 유아와 놀이가 무엇과 더불어 있으며 무엇과 더불어 작동하고, 무엇과 더불어 변화를 드러내는가에 있다고 한다. 유아들의 삶으로 이어져 온 놀이와 교육이 어떻게 유아들의 삶으로 다시 이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라고 보았다.
 
이 책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있는데, 1부에서는 놀이와 교육의 이데올로기, 놀이와 교육의 실존적, 본질적 의미, 유아의 존재 의미를 통해 놀이와 교육의 이론에 대해 다루고 있다. 2부에서는 삶에서 만나는 놀이와 교육, 놀이의 탈의미화/교육의 탈구조화, 놀이와 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는 놀이와 교육의 실천에 대해 담고 있다.
 
놀이와 교육의 의미론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15년간 저자가 경험한 것들을 토대로 연구한 내용을 담고 있다. 실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기에 유아교육에 관심이 있거나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사람이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.
 
‘놀이와 교육의 메타의미’는 교보문고, 영풍문고, 예스24, 알라딘, 인터파크, 도서11번가 등에서 주문·구매할 수 있다.

윤성환 기자

<저작권자 © 우먼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default_news_ad4
default_side_ad1

인기기사

ad28
default_side_ad2

포토

1 2 3
set_P1
default_side_ad3

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

default_setNet2
default_bottom
#top